티스토리 뷰

 

최근에 형광등을 LED등으로 교체했습니다. 요즘은 형광등보다 LED등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등을 교체하고 나니 왜 LED등을 사용하는지 알겠더라고요.

 

다양한 색과 오래가는 수명으로 인해 점점 형광등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줄어들지 않을까 싶었습니다. 오늘은 형광등 버리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형광등 버리는 방법

 

형광등 버리는 방법은 형광등 전용 수거함에 버려야 합니다. 주택에 살고 있는 저는 동네에 전용 수거함이 있습니다. 아파트에 살고 있다면 분리수거하는 곳에 형광등 전용 수거함이 있습니다. 

 

주택은 전용 수거함이나 주민센터에 수거함에 버리시면 됩니다.

 

 

 

 

 

형광등은 진공 유리관에 수은을 넣고 형광 물질을 발라서 만든 전등입니다. 형광등을 만드는데 수은이 꼭 필요합니다. 이 수은이 문제가 되기도 하는데요.

 

형광등을 왜 전용수거함에 버려야 할까요? 전용 수거함에 버리지 않고 그냥 버린다면 환경과 건강에 위험을 끼치게 됩니다. 

 

형광등을 절대 깨지지 않게 그대로 버려야 합니다. 만일 형광등이 깨졌다면 바로 환기를 시켜야 합니다. 수은이 호흡기를 통해 흡입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형광등에 들어있는 수은은 휘발성이 강하기 때문에 오픈 된 밖에서 깨졌다면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집안과 같은 실내에서 깨졌다면 호흡기로 마실 수 있는 위험성이 높습니다.

 

형광등에는 수은이 함유되어 있어서 적은 양으로 신체에 위험을 끼칠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백열전구의 경우 요즘은 찾아보기 힘들어요. 효율이 좋지 않아 생산이 중단되었지만 사용하고 있다면 잘 버려야겠죠?

 

백열전구는 안타깝게도 재활용이 되지 않아 불연성 쓰레기 봉투에 버려야 합니다. 불연성 봉투는 마대자루라고 불리고 있는데요. 최근 마대자루를 구매하기 위해 편의점과 마트를 돌아다녔는데 팔고 있는 곳이 없었어요.

 

불연성 마대자루는 주민센터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작은 사이즈의 백열전구를 버리기 위해 마대자루를 사는 것은 부담이 되기 때문에 불연성 쓰레기를 모아서 한꺼번에 버리는 게 좋습니다.

 

 

 

 

 

아파트에 살고 있다면 쉽게 버릴 수 있겠지만 주변에 전용 수거함이 없다면 모아서 주민센터로 가져가시면 됩니다. 뭐든지 살때도 중요하지만 환경을 생각해서 잘 버리는 것도 중요합니다. 함부로 버려지는 많은 쓰레기로 인해 환경이 점점 위험해지고 있잖아요.

 

수은이 함유되어 있는 형광등은 꼭 전용수거함에 잘 버리도록 노력합니다.